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지하철역 도서 무인대여

반응형

멀리 있는 도서관까지 방문하지 않아도 책을 어디서든 쉽게 빌려 읽을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도서관은 역마다 운영 형태가 조금씩 다르며, 대출 반납 시 상호 연동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의하시어 대여하셔야 합니다. 도서 무인 대출은 어떻게 이용하며, 대여 시 앱을 통한 예약하는 방법 등을 알려 드릴게요.

지하철역 책대여


 

책 대여 이용방법

원하는 도서 예약

먼저 책을 예약하려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리브로피아'를 검색해서 설치하면,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뭘 눌러야 하나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동그라미친 부분 위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지하철 책 대여방법

 

왼쪽 위에 집모양을 누르면 '+' 기호로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목록을 추가할 수가 있는데요. 저는 은평으로 지역 검색해 보겠습니다. 은평구에 해당하는 도서관 목록이 쭉 나오면, 그중에 책이 많을 것 같은 도서관으로 추측되는 2곳만 추가해 보겠습니다. 규모가 작으면 원하는 책을 검색했을 때 잘 안나오더라구요. 도서관을 추가 한 다음 해당 도서관에서 빌리고 싶은 책 이름을 검색해주세요. 제가 아무거나 검색해보겠습니다. 그냥 '상식'이라고 쳐볼게요.

책 목록이 뜨면 원하는 책을 선택해줍니다. 대출가능여부를 확인하고, 대출이 불가할 경우 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예약자가 있는 경우는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도서관

 
 
이제 지하철역 무인대출기에서 책을 받을 지 다른 가까운 도서관에서 책을 받을 지 선택할건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인예약과 상호대차

상호대차

상호대차는 00도서관에서 대여한 책을 다른 00도서관에서 수령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은평도서관에서 책을 신청한 후 집 부근에 있는 불광천작은도서관에서 상호대차로 책을 수령하기도 하는데요. 무인예약이 다 찼거나, 무인예약 가능 책 권수를 초과했을 때 이용했던 방법같아요. 알아두시면 좋겠죠.
 

책 무인대여

 

상호대차를 선택해서 나의 지역 주변 도서관을 선택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무인예약

무인예약은 인기가 많아서 일정 시간이 경과되면, 예약이 마감되어 신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되도록 저녁시간 보다, 1시쯤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참고로 토요일은 책 무인예약이 안되더라구요. 일요일 시도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신청되었습니다!

스마트도서관 예약

 
 
무인예약 방법은 원하는 지하철역을 선택해주시는 겁니다. DMCC역예약대출기 이런식으로, 도서관 소재지 부근의 지하철역이 목록에 나오게 됩니다. 대여한 책이 이미 대출 중인 경우는 아래와 같이 반납예정일이 나오니 참고 해주시면 되요. 대여한 책이 도착하면 알람이 와요. 유효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바로 수령하러 가셔야 합니다. 저는 응암역에서 주로 빌리다 보니 은평구 응암역 무인예약대출기 기준으로 신청방법을 보여드렸습니다.
 

지하철 책대여 방법

 



책 반납과 연기

책 반납은 무인예약대출기 반납 코너에서 별도의 절차없이 책을 갖다대면 바코드가 읽히면서 반납칸이 열립니다. 책을 안으로 넣고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책을 다 읽지 못했거나,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 '반납연기'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책 반납 연기는 이미 예약한 인원이 있을 경우 연기가 안되니 미리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지하철무인도서대출

 
 
책 대여 반납일을 지키지 않고, 연체하는 경우 독촉연락이 오는데요. 도서관 이용 패널티가 있습니다. 일정기간 동안 책을 대여할 수 없게 되니 반납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책 많이 읽으시고, 힐링하는 시간 가지길 바라요.
 

728x90
반응형
댓글
30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